자원봉사단체 등록 안내

Home 다음 정보마당 다음 자원봉사단체 등록 안내
자원봉사단체란?

자원봉사활동을 주된 사업으로 행하거나 이를 지원하는 단체로 5인 이상의 자원봉사자가 공동의 목표를 가지고 계속적인 봉사를 위하여 결성된 단체(팀)를 말합니다.
※ 5인 이상의 자원봉사자는 자원봉사센터 운영지침 내용 기준

자원봉사단체 등록기준
  • 1.단체의 목적에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내용이 있어야 합니다.
  • 2.자원봉사단체는 개인 회원 및 단체의 이익을 목적으로 하지 않아야 합니다.
  • 3.자원봉사단체 등록 후 연간 1회 이상 자원봉사활동 실적이 있어야 합니다.
  • 4.자원봉사단체 등록 회원은 자원봉사 기본교육을 이수하여야 합니다.
  • 5.단체등록 회원 수는 최소 5명 이상이어야 합니다.
자원봉사단체 등록절차
  • 1.등록접수 : 자원봉사단체등록신청서, 회원명단, 자원봉사 활동계획서, 기본교육 신청서, 서약서 작성
  • 2.심사 : 자원봉사단체등록 적합성 내부검토 및 심사
  • 3.승인 및 반려 : 단체등록 승인 및 반려결과 안내
  • 4.자원봉사단체 등록 회원은 자원봉사 기본교육을 이수하여야 합니다.
  • 4.기본교육 이수 : 단체회원의 80% 이상이 기본교육 이수
자원봉사단체 등록을 하면
  • 1.우수프로그램공모사업에 지원 할 수 있습니다.
  • 2.자원봉사관련 단체장 워크숍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.
  • 3.단체장 간담회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.
  • 4.우수단체로 선정되면 수상의 기회가 있습니다.
자원봉사단체 등록 거부 및 취소

아래의 사유가 확인되는 경우 단체의 등록 거부 또는 등록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.

  • 1.정치적, 종교적, 영리적 목적으로 자원봉사활동을 실시한 경우
  • 2.자원봉사자의 개인 정보를 유출하거나 관리를 부적절하게 하는 경우
  • 3.일감 및 실적을 허위로 제출한 경우
  • 4.단체 등록 후 2년간 봉사활동 실적이 없는 경우
  • 5.기타 지역사회 내 물의를 야기한 경우
서식자료